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 Route 53 사용하기
    amazon web service 2012. 11. 26. 09:00

    Route 53은 AWS에서 제공해주는 DNS 서비스입니다.

    이 Amazon Route 53의 장점은 AWS 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Route 53을 써서 하나의 도메인으로 서로다른 Region에 퍼져 있는 서버들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많은 무료 DNS서비스들이 있어서 그다지 큰 경쟁력은 없지만 서비스의 세계화를 생각한다면 고려해볼만한 서비스입니다.

    가격은 도메인 하나당 한달에 $0.5로 약 6~7백원선입니다.

    일년이면 약 만원정도 나가니 다른 AWS 서비스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무료서비스하고 비교하면 많이 비싼편이긴 합니다.


    Route 53이 제공해주는 특징중에 하나는 Latency Based Routing입니다.

    Latency Based Routing은 도메인 하나에 여러개의 Region을 연결해서 사용할때 Latency가 가장 빠른 곳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접속하는 사용자가 전세계 어디에 있든지 가장 반응이 빠른 곳으로 연결해주는 것이니 꽤 괜찮은 서비스입니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는 GeoDNS서비스가 있는데 GeoDNS는 접속하는 지역에 따라서 가까운곳으로 할당을 해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Latency Based Routing가 GeoDNS보다는 좀 더 나은 서비스인것 같습니다.

    Latency Based Routing는 일반 Route 53과는 별개로 한달에 백만 쿼리당 $0.750의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사용법은 Management Console에서 Route 53서비스를 선택해서 사용등록한 다음에 관리화면에서 Create Hosted Zone을 선택해서 Hosted Zone을 등록하면 됩니다. Hosted Zone은 관리할 도메인입니다.



    Hosted Zone을 등록했으면 해당 Hosted Zone을 선택해서 도메인에 대한 DN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에 대한 개별 DNS 설정은 Recorded Set라고 하는데 하나의 도메인에 여러개의 Recorded Set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atency Based Routing은 Recorded Set을 설정할때 Routing Policy에서 Latency를 선택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 

    http://aws.amazon.com/ko/route53/#highlights

    http://docs.amazonwebservices.com/Route53/latest/DeveloperGuide/R53Example.html

    http://docs.amazonwebservices.com/Route53/latest/DeveloperGuide/HowToLatencyRRS.html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