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WS Simple Storage Service (S3)사용하기
    amazon web service 2012. 7. 4. 15:49
    반응형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는 AW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저장 서비스입니다.

    단순한 웹하드 형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말 그대로 AWS상에서 스토리지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API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적 웹페이지를 바로 홈페이지 형식으로 서비스할수도 있고 CloudFront와 연동되어서 CDN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요금은 저장되는 데이터의 용량, 트래픽, 요청당 비용기반으로 매겨집니다.

    비용절감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용량은 어찌할 수가 없겠지만 트래픽은 같은 Region내에서 라면 무료입니다. 이와 반대로 서로 다른 Region 간의 트래픽 비용은 과금이 됩니다.

    같은 AWS라고해서 US Region에 있는 EC2에서 Asia Region에 있는 S3로 데이터를 송수신한다던가하면 트래픽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종량제의 장점은 쓰지 않았다면 비용발생이 없다는 것이지만 이런 세세한 부분들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AWS는 S3의 기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한달에 5GB의 용량과 Get Request 20000건, Put Request 2000건을 일년간 무료로 제공합니다.


    S3 사용은 Management Console에서 S3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사용은 Management Console에서 하면 되겠지만 편하게사용하려면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s3cmd, 윈도우에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CloudBerry같은 서드파티 도구들을 사용하면 됩니다.

    우선 처음 시작하면 관리화면은 다음과 같이 단순합니다.



    여기서 Create Bucket을 클릭해서 Bucket을 생성합니다. Bucket는 일반적인 컴퓨터에서의 드라이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ucket을 생성한 다음에 하위에 폴더나 파일들을 생성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Bucket 생성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Bucket Name에 사용할 Bucket 이름을 입력하고 Region에서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할것은 Bucket Name은 꼭 소문자로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Bucket Name에 대문자가 들어가게된다면 추후 CloudFront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CloudFront를 사용하지 않을것이라면 상관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CloudFront도 사용할 수 있게 Bucket Name은 소문자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Create를 누르면 간단하게 bucket이 생성되고 이제부터 bucket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C2 인스턴스를 관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Actions 메뉴를 통해서 S3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reate Folder를 이용해서 폴더를 만들수 있고 Upload를 이용해서 파일들을 올릴 수 있습니다. 

    Make Public를 통해서는 폴더나 파일들을 외부에서 자유롭게 접근가능하게 할 것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upload를 통해서 파일을 올린다음에 파일의 Priperties를 보면 해당 파일에 접근할수 있는 링크와 파일의 속성들을 보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과 폴더는 언제든지 생성,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할 때 유의할 점은 폴더안에 또다른 폴더나 파일이 존재하면 폴더를 삭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폴더 하나에 너무 많은 폴더나 파일이 존재하면 삭제할때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